아연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, 테스토스테론(남성 호르몬)의 생산 및 상처 치유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. 아연은 특히 음식물 섭취가 제한된 사람들에게 유익할 수 있습니다.
면역력 강화: 아연은 면역력을 강화하고, 면역 세포인 T세포와 B세포의 합성에 관여합니다. 바이러스로 인한 세포 면역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효소 활성화: 우리 몸에 있는 3000여종의 효소 중 10%에 해당하는 300여개의 효소가 아연을 필요로 합니다. 대사 과정, 반응 조절 등 생체 반응에 관여하며, RNA, DNA와 같은 핵산 합성에 관여해서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돕는 영양소입니다.
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 합성: 아연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미국 웨인주립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이 20주동안 젊은 남성의 아연 섭취를 제한하자 혈중 테스토스테론이 평균 39.9nmol/L에서 10.6 nmol/L로 수치가 떨어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. 평소 식습관에 아연이 부족한 평균 64세 남성 9명에게 6개월간 아연을 복용시키자 혈중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8.3nmol/L에서 16nmol/L으로 오르기도 했습니다.
상처 치유 및 점막 회복: 아연은 피부와 점막의 회복에 도움을 주는 미네랄입니다¹. 욕창이 있는 환자에게 아연을 보충해준 결과 회복시간이 단축되고, 합병증 발병률을 낮춰준다는 연구가 있습니다. 구내염에도 효과가 있어 구내염의 회복 시간을 단축시켜 줍니다.
뼈 건강 유지: 아연은 조골세포를 활성화시키고 파골세포의 억제에 관여하여 뼈 건강에 중요한 미네랄입니다. 칼슘이 뼈로 잘 가게 도와주는 역할도 하며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골 소실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.
이러한 이유로, 30대 남성들에게 아연 섭취는 매우 중요합니다. 하지만, 아연은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,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